동국대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1424

시안

음각 칠보 시안

기본 마크에 요청하신 문구를 삽입하여 표현한 시안입니다.
맨끝은 녹색을 표현한 것인데 렌더링시안에서도 녹색보다는 검은색으로 보입니다. 칠보 채색에서도 비슷한 변화가 일어나는데 800℃의 고온에서 5차례 이상 구워져야 하기 때문에 금속과 융합되면서 가장자리 색 변화가 일어남으로써 녹색보다는 검은색으로 보일 것입니다. 이점을 감안하면 참고하실 시안은 검은색과 청색으로 한정될 것 입니다.
이 음각 칠보 시안은 가공상이나 제작상에 문제는 별로 없습니다.

양각 칠보 시안

기본 마크에 요청하신 문구를 삽입하여 양각으로 표현한 시안입니다. 렌더링 시안이라서 정확한 색 표현보다는 디자인 이미지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서 보여드린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색 표현은 대체적으로 문제는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 양각 표현 시안은 가공상에서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데체적으로 선의 굵기가 머리카락 정도의 굵기로 표현되기 때문에 시험 생산과 수정을 거치면서 완벽한 수정이 된 후에야 제품 생산으로 넘어갈 수 있으므로 전체 디자인 틀은 변하지 않겠지만, 마크 가운데 동심원중에서 하나가 빠져야 될 경우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공통 사항

이 반지에는 반지 안쪽이 착용감을 극대화하는 컴포어트 밴드로 제작될 것입니다. 이 컴포어트 밴드는 반지 마무리 공정에서 추가로 깎아내는 공정이라서 렌더링 시안에는 표현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컴포어트 밴드의 특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컴포어트 밴드 스타일 특징 알아보기

검토하시고 의견주시면 시안 수정이나 방향을 정하도록 하겠습니다.
2018년 11월 6일 아트골드

결과물

결과물이 나왔습니다.
시안과 실물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사진과 실물에도 차이가 있습니다.사진은 화면으로 보는 것이고, 실물은 육안으로 보는 것이기 때문에 결과물을 판단하는데 있어서 그 차이를 인정해야 합니다.
최대한의 결과물을 얻기 위해서 3번이나 샘플 작업을 진행하면서 얻은 결과물이지만, 돋보기로 보아야 무엇인지 알 수 있을 것 같다는 고객님들의 의견을 듣게 되었습니다. 반지는 눈으로 보는 것이지 사진으로 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최고로 미세한 표현보다는 적절한 표현을 해야 했다는 판단을 하게 하였습니다.
그래서, 다시 만들기로 하였습니다.
상징적인 의미의 부담만으로 새로운 도안으로 재작업을 하기로 하였지만, 결과물의 흔적을 남기기 위해서 사진을 기록하였습니다.
2018년 12월 11일 아트골드

새로운 시안

칠보 시안

칠보의 원래 색깔이 청색이지만, 흰색을 배경으로 했을때 Royal Blue 색으로 표현되지, 미세한 홈에 금색과 어울리면 청색이 많이 어두워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다만, 칠보는 1000년을 변색없이 보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일반 화학적 안료와는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위에 첨부된 사진을 참고하여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요청하신 내용을 양각으로 표현한 예입니다. 문자 획의 굵기가 머리카락 굵기라서 제작 과정에서 여러번 샘플 생산을 한 후에 제품 제작에 적용해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 과정에서 약간 변경이 되겠지만, 제시된 시안과 큰 차이는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 제품은 아래 서강대 반지를 참고하셔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수정 제작 작업에서는 2가지 방법중에서 각 개인별로 원하는 스타일을 선택하여 제작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검토하시고, 의견 수렴해 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2018년 12월 11일 아트골드

결과물

첫번째 제작품은 너무 세밀해서 육안으로 확인이 불가능하여 문제가 되었습니다. 이런 불만이 제기되어 도안을 대폭 간략화하여 다시 제작한 실물입니다. 모두 만족해 하셨고, 동문모임에서 이 반지를 보신 분들께서 '예쁘다'고 추가 주문까지 해 주셨습니다.
모든 졸업생들에게 행운이 함께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2019년 1월 10일 아트골드

추가 제작

추가 제작된 제품 사진입니다. 졸업하시는 모든 분들께 행운이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2019년 2월 10일 아트골드

적용 기술


Comfort Fit Band
시중 90%이상의 반지는 반지 안쪽이 편평한 형태를 갖고 있는 평밴드(Flat Band)입니다. 반면, 백만원이 넘어가는 예물이나, 고가의 반지는 반지 안쪽이 둥글게 가공된 형태를 갖고 있는데, 가공 기술 난이도가 제법 높아 까다롭기 때문이고, 얇은 두께의 반지에는 적용할 수 없어 반지 단가가 높아야 가능한 방법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남자들이 갑갑해서 반지를 착용을 꺼리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데, 평밴드는 반지 폭 전체가 손가락을 누르고 있기 때문에 땀이 차면 살이 물러지기 하기 때문에 반지를 빼야만 갑갑함에서 벗어 날 수 있습니다. 반면, 컴포어트 밴드는 반지 안쪽이 둥글게 가공되여 있어서 살을 누르는 부분이 둥근 부분의 끝 부분이고 다른 부분은 살에서 떠 있는 상태와 같으므로 반지를 착용하고 손을 씻은 후에도 반지와 손가락 사이의 물기가 모두 없어질 정도로 통기성이 좋은 밴드입니다. 옷을 입는 감촉으로 따지면 삼베 잠옷과 실크 잠옷의 차이라고 할 정도로 큰 차이가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가공하기 위해서는 두껍게 만든 후에 별도의 가공으로 둥글게 깎아내야 하기 때문에 두툼하지 않은 반지에는 적용할 수 없다는 것 입니다. 자세한 특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컴포어트 밴드 스타일 특징 알아보기


검증된 1000년을 변치않는 Color - 칠보

색의 불변성을 얻고자 하는 것은 색을 다루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희망하는 것 이겠지만, 그 결과물을 얻고 검증하고 확신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입니다. 다행히 쥬얼리에서는 비잔티움 시대의 칠보 유물이 1000년이 지나도 변색없이 발견됨으로서 그 결과의 검증까지 완료된 유일한 채색 도료라는 확신을 갖게 하였습니다. 색의 불변에 대한 수요는 쥬얼리보다는 고가의 하이엔드 시계업체에서 시작되였는데, 특희 PiaGet같은 경우는 다양한 칠보 데코레이션 시계를 제작/판매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대에 칠보가 재 조명받는 이유는 예전에는 소수의 장인만이 가능했던 작업을 현대의 첨단 기술이 대신하고 있고, 더 나아가 표현의 한계를 뛰어넘는 부분까지도 첨단 기술로 구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칠보로 메탈에 채색을 하면 변색이 없을 것이라는 확신이 하이엔드 시계업체들의 방향을 이쪽으로 이끌어 가고 있는 것이 현재의 추세입니다.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유럽에서는 Enamelist라는 전문 직업이 각광을 받고 있으며, 일부 시계회사에서는 칠보 안료 회사를 매입 또는 설립까지 한다고 한다고 합니다. 또한, 영국이나 프랑스 쪽에서 아주 고가의 현대적 칠보 쥬얼리가 선보이기 시작하는 것도 이 연장선상에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최신 페이지로 고쳐 새로 보기

시안 수정등으로 수정된 사항이 보이지 않을 때는 아래 버튼을 클릭하세요.


아래의 원하는 sns를 클릭하면 이 페이지의 내용이 담긴 주소(url)를 공유해야 할 사람들에게 바로 전달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