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사진은 18K와 14K로 만들어진 Pink Gold 반지의 비교사진입니다.
18K Pink Gold는 거의 금색에 가까운 핑크골드로 나오고, 14K Pink Gold는 원하는 Pink Gold로 색깔이 나옵니다.
옆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18K냐 14K냐? 하는 것은 순금의 함량을 의미합니다. 마치 물감을 옆 그림과 같은 비율로 섞으면 나올 수 있는 색깔을 예상할 수 있듯이 가장 선명한 핑크칼라는 10K입니다. 이렇게 금의 색깔의 변화를 주는 Alloy를 주로 만드는 나라는 Italy이고, Pink Alloy는 원래 개발될 때 14K 배합을 했을 때 Pink 색깔이 잘 표현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Alloy입니다.
이 차이점을 이해하셨다면, 18K는 더 고급이고 비싸니까 18K Pink Gold로 하면 좋을 것이라는 생각이 틀렸다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위에 비교 전시된 학과에서도 아마 이런 생각으로 반지를 만들었다가 색깔문제는 부가적이였지만, 14K Pink Gold로 다시 제작했다는 점을 참고할 필요도 있습니다.
아래 링크는 Yellow 와 Pink Gold를 다양하게 비교해 놓은 예입니다.
핑크골드 알아보기
Pink Gold를 만들기 위한 Alloy는 14K용 한 가지만 존재하지만, 18K와 14K는 만드는 Yellow Gold용 Alloy는 각각 다릅니다. 14K용 Alloy는 국제적으로 공용되는 금색을 표현하기 위해서 보편화된 것을 사용하지만, 18K용 Alloy는 동양계열이 좋아하는 황금색을 더욱 잘 표현하기 위해서 몇배 더 비싼 18K 전용 Alloy를 사용합니다.
아쉽게도 이 두가지 색깔의 차이를 사진으로 그 미묘한 차이를 견주워 비교하기는 매우 어렵다는 점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추천드린다면, 18K로 반지를 제작하고자 한다면 18K Yellow Gold로 반지를 제작하는 것이 좋고, 14K로 제작하고자 한다면 요즘은 Pink Gold로 제작하는 예가 많아지고 있으므로 Pink Gold로 제작하는 것도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