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력이 끝이 아니다!!!

세척하고, 세척하고, 세척하라!!!

레진 프린팅은 세척이 중요합니다.
미세한 잔여물이 큐어링 과정을 거치면서 굳어지면 몇츨의 레이어를 덧붙이는 것과 같을 수도 때문입니다.
레진은 표면장력이 높기 때문에 미세한 틈에 잔존하는 레진을 깨끗하게 세척해 내는 것이 중요한 과제입니다.
여기에서는 우리의 세척 방법을 참고하시고, 더 나은 방법을 찾아 세척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출력물에 남은 잔여 레진 받아내기

남은 한 방울까지도 모아 쓴다.

위 사진은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출력후 잔여 레진을 받아내는 용기입니다.
수직으로 걸려있는 프린팅 베이스에 24시간을 걸어두어도 레진의 표면 장력을 이겨내고 레진탱크로 떨어질 수 있는 레진의 양은 한계가 있습니다.
경험상, 이렇게 수직과 수평축을 기울여 프린팅 베이스의 한쪽 모서리가 최저점을 향할 수 있도록 기울여 둔다면, 잔여 레진을 최대한 모을 수 있고, 이렇게 모아진 레진은 출력용 레진 용기에 다시 담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용기는 프린팅 베이스보다 조금 큰 플라스틱 반찬통에 얇은 철판(철물점에서 구입한 파이프 배곤 지지대의 일부)을 덧붙여 만들었습니다.

거름망이 부착된 레진 비이커를 만드세요.

레진 찌꺼기를 쉽게 거르고, 간단하게 보충할 수 있는 용기를 만들어 사용하세요.

프린터 레진 탱크 속에는 출력시 발생하는 레진의 잔여물이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레진으로 레진 탱크 속의 레진을 교체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완벽히 잔여물이 없이 출력되었다 하더라도 플라스틱 헤라로 레진 탱크의 바닥면을 긁어 보면서 FEP필름에 경화된 레진 잔여물이 남아 있는지를 검사해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이런 여러가지 이유로 거름망이 부착된 레진 비이커가 있으면 편리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레진 비이커
대략 500~1,000cc정도의 플라스틱 사각 비이커를 준비하고, 상단까지 검정색 테이프로 감아 빛 막음 처리를 해 줍니다. 이 비이커에 맞는 사각 깔대기를 구입하여 약 1mm 강선이 사진처럼 가로 지를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망사 떼밀이 타올을 깔대기 규격에 맞춰 자른 후에 사진 예시처럼 거름망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막아 줍니다.
깔때기를 가로지른 강선은 레진 탱크의 바닭을 긁어볼 때 사용된 플라스틱 헤라에 묻어있는 레진을 긁어 내고, 프린팅 베이스에서 출력물을 떼어낼 때 사용된 금속 헤라에 묻어있는 레진을 긁어낼 때에도 사용하면 유용합니다.

플라스틱 수저통도 준비하면 좋습니다.

마지막 레진까지 긁어 모은다

표면장력이 높은 레진은 프린팅 베이스에서 출력물을 떼어 낼때도 제법 묻어 나옵니다.
떼어낸 출력물을 바로 바로 세척하는 것 보다 프라스틱 수저통에 한 두시간 놓아두면 프린팅 베이스와 출력물 사이에 표면장력으로 붙어 있던 레진까지도 모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최대한 레진을 모으는 것도 있지만, 출력물에 최소한의 레진만이 남게함으로써 세척의 효율성을 높이는 목적도 달성할 수 있습니다.

5단계의 세척 방법

마지막 세척용 알콜은 투명할 수 있도록 유지해야 좋습니다.

4대의 초음파 세척기와 1개의 세척통이 필요합니다.
1단계 초음파 세척
프린팅된 출력물 1차 세척용으로 대부분의 잔여 레진을 제거하는 용도입니다.
2단계 초음파
2차 세척용으로 1차 세척에서 알콜과 희석된 레진을 더욱 엷게 희석시키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3차 초음파 세척
2차 세척된 출력물을 더욱 희석시켜 표면에 남아있는 레진 잔량을 최소화하고, 알콜 세척액의 교체주기를 판단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마지막 세척 알콜의 색깔이 탁해진다면, 1차와 2차를 포함한 전체 세척용 알콜을 교체할 시기입니다. 교체 방법은 아래에서 언급하겠습니다.
4차 알콜 스프레이 세척
맑은 알콜을 스프레이 통에 담아 뿌리면서 세척합니다. 뿌리기 세척후 출력물에 붙어 있는 알콜을 모아야 하므로 세척통에 걸쳐두면 좋습니다.
5차 물 초음파 세척
알콜을 물에 잘 분해됩니다. 최종 세턱을 물로 하는 것은 건강을 위한 것입니다.
4차 알콜 스프레이 세척으로도 떨어지지 않은 미세 레진 알갱이가 남아 있을 것은 누구나 추정할 수 있고, 이를 제거하기 위해서 컴프레셔 에어로 떨어낸다면, 심각하게 건강을 해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함도 있고, 약간의 물이 묻어 있는 상태로 큐어링이 진행되어도 지장이 없기 때문에 최종 세척은 물로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기에서 사용된 장비의 안내
무히터 초음파 세척기 4대 - 알리에서 대략 4~5만원이면 구매할 수 잇씁니다.
스프레이 세척통 - 큰 깔때기와 2000cc 정도의 스텐레스 세척통은 철물점과 주방용품점에서 구매하였고, 비산되는 알콜 스프레이를 최소하기 위한 가림막 용기는 플라스틱 통을 잘라 활용하였습니다.
여기까지가 우리가 출력물을 세척하는 방법입니다. 이제 큐어링을 통해서 외부 표면과 최소 결합력으로 조형된 출력물의 레진 상태를 최상의 상태로 만들면 될 것 입니다.
여기에서는 5단계 세척에서 사용된 알콜의 재활용법을 추가 안내하고자 합니다.

세척용 알콜의 재활용

비싼 알콜을 버릴수야!!

알콜에는 에탄올과 메탄올이 있습니다.
세척이 목적이고, 비용으로 따지면 반값정도인 메탄올도 가능하지만, 주변 건강을 위해서 에탄올 95%정도를 사용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세척시 비산되는 알콜 분말을 흡입할 수 있는 환경이 많은데 메탄올을 사용하기는 조금 부담스럽습니다. 또한, 사용된 알콜을 재활용하면 부담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꼭 인체에 무해한 에탄올 사용을 권장드립니다.
1차에서 3차까지 사용된 에탄올은 거름망 - 우리는 사용하고난 KF94 마스크를 거름망 대용으로 사용합니다 -을 사용하여 1차와 2차, 2단계로 걸러 재활용합니다.
1차 초음파 세척 알콜을 걸러내면, 레진 찌꺼기에 의해서 KF94 마스크 거름망의 효과가 거의 배가되면 2차 세척 알콜을 거를 때쯤 되면 거의 투명에 가까운 알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럻게 거름망에 걸리진 3차 세척 알콜액까지를 더하면 1차와 2차 세척 초음파 세척통을 채울 수 있고, 4차 알콜 스프레이 세척통의 알콜에 조금만 더 하면 3차 초음파 세척기의 알콜을 모두 채워 재 사용할 수 있으므로, 추가되는 알콜은 4단계 스프레이에 사용된 알콜과 약간의 추가 알콜 정도면 세척을 모두 끝낼 수 있습니다.